Monday, August 6, 2012

writeln & write

이전 챕터에서는 writeln을 사용하여 괄호 안의 문자를 받아서 출력을 하는것을 공부 했습니다.

프로그램에서 실제로 작업을 수행하는 것들을 함수라고 부르고 함수가 작업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파라미터(매개변수;Paramter)라고 부릅니다. 필요한 정보를 함수에게 넘겨주는 행위를 파라미터를 넘겨주다 라고 부릅니다. 파라미터들은 꼭 괄호로 묶어야 하며, 파라미터가 여러개일 경우 쉼표로 구분합니다.

알아두기: 파라미터라는 단어는 개념적인 범주에서 함수에 넘겨지는 정보를 의미합니다. 하지만 프로그램이 실행될때 실제로 전해지는 구체적인 정보는 인자(Argument)라고 불립니다. 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으나 소프트웨어 산업에서는 이 두 단어가 같이 쓰이기도 합니다.

writeln은 하나 이상의 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. 하나 이상일 경우 같은 줄에 차례차례 출력 합니다.

import std.stdio;

void main()
{
    writeln("Hello world!", "Hello fish!");
}
경우에 따라서는 한줄에 출력되어야 할 정보를 writeln 함수에 넘겨주기에 부적절한 형태를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경우에는 앞선 문자열을 write 함수를 사용하여 출력하고, 나머지 문자열을 writeln으로 출력하는 방법을 쓸 수도 있습니다.

writeln은 새로 줄을 만들고 출력하지만 write는 줄을 바꾸지 않고 바로 출력합니다:
import std.stdio;

void main()
{
    // 일단 문자열 하나를 출력하고:
    write("Hello");

    // 여기서 뭔가 작업을 한다고 가정합니다...

    write("world!");

    // 또 뭐좀 하고...:
    writeln();
}
아무 파라미터 없이 writeln을 사용하면 빈줄 하나를 생성합니다.

//로 시작하는 부분은 주석이라고 불립니다. 주석은 프로그램의 구동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일부는 아닙니다. 후에 프로그래머를 포함한 어떤 사람이 코드를 읽더라도 오로지 그 코드의 이해를 돕기 위해 포함하는 내용입니다.

연습문제


  1. 이번 챕터에서의 두 프로그램은 문자열 사이에 공백이 없습니다. "Hello world!"처럼 공백이 삽입된 문자열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.
  2. write함수도 한개 이상의 파라미터를 가지도록 하여 문자열을 출력 해 봅시다.


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